사지연장 ★ 변형교정 Dr. 안종호 클리닉

휜다리, 오다리 교정수술이란? 본문

휜다리, 오다리, 엑스다리

휜다리, 오다리 교정수술이란?

Dr Ahn 2018. 7. 25. 11:27

◇ 오자형 휜다리(내반슬) 이란?  

 

오자형 휜다리는 양쪽 무릎이 바깥쪽으로 휘어서 무릎 사이가 벌어져 O(영어로 오자 모양)자형으로 보이는 다리를 말합니다. 좌식 생활을 하는 동양권에서 주로 많이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심각한 미용상의 문제를 일으켜 외모 컴플렉스를 유발합니다.

시중에는  오자형 휜다리 교정을 위한 많은 보조기 및 운동치료가 있으나 비수술적 치료는 일반적으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수술적 치료로서 절골술을 시행하여 영구적으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임상증상

 

오자형 휜다리의 정도는 발목에서 내측 복숭아뼈를 서로 밀착시켜 무릎에서 간격이 벌어지는 슬관절간 거리로 측정합니다.

제 1등급은 슬관절 간격이 2.5cm 이하, 제 2등급은 2.5~5.0cm, 제 3등급은 5.0~7.5cm, 제 4등급은 7.5cm 이상으로 변형의 정도를 표현합니다.

보행시에는 양발 끝을 많이 벌리고 발가락이 내측을 향하는 안짱걸음이나 체중이 외측으로 실려 오리걸음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치료

 

근육 불균형인 경우 보조기 치료 및 운동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골변형이 있으므로 비수술적 치료는 일반적으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휜다리의 수술적 치료로서 절골술을 시행하여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휜다리의 수술적 치료는 크게 개방성 절골술과 폐쇄성 절골술로 나눌 수 있으며 골변형 각도가 작은 경우 금속판 내고정으로 교정이 가능하나 골변형 각도가 심한 경우에는 외고정 장치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휜다리의 개방형 절골술을 할 경우 오다리 교정과 함께 다리 길이도 길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지연장 ★ 변형교정 Dr.안종호 의학박사


http://blog.naver.com/drahn818


drahn81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