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지연장 ★ 변형교정 Dr. 안종호 클리닉

평발교정 본문

발, 족부변형 교정

평발교정

Dr Ahn 2019. 3. 28. 20:13

 평발 이란?

 

평발이란 체중 부하시에 발뒤꿈치는 바깥쪽으로 휘고, 내측 종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거나 소실되어 발내측이 볼록하게 튀어나오며 발바닥이 편평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장시간 서있거나 보행시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하고 발바닥의 통증을 유발하며 외족지보행(팔자걸음)으로 신발의 내측이 더 많이 닳게 됩니다.

 


◇ 평발의 임상 증상

 

후경골건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져 염증성,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고 파열되어 기능 장애로 종아리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신경의 압박으로 족근관 증후군을 유발하여 발바닥이 저리거나 이상감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의 근육막이 늘어나 족저 근막염에 의한 발바닥 통증 및 발을 구성하는 뼈의 변형이 생기게 되고 심한 경우 다리, 골반에 까지 영향을 미쳐 척추 변형 및 통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평발의 치료

 

- 발 보조기 치료

  : 평발 변형이 심하지 않고 유연한 경우 운동 치료와 함께 신발 안창(깔창)을 이용해 발의 내측을 받쳐주어 발뿐만 아 

    니라 다리, 골반, 척추의 교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점: 신발을 신고 걷는 것만으로도 치료 효과가 있어 간편하고, 주사나 약물과 같은 침해성 치료가 아니므 

       로 부작용이 전혀 없습니다. 

 

- 평발의 수술적 치료

  : 평발 변형이 심해 뼈가 굳어 버린 경우는 수술만이 유일한 치료입니다.

    소아나 청소년의 경우 30분정도의 보다 간단한 수술로 내측 종아치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평발수술전 납작하고 편평했던 발이 평발수술후 내측 종아치가 증가 하였습니다. 

 

 

 

 

 

사지연장 ★ 변형교정 Dr.안종호 의학박사

 

http://blog.naver.com/drahn818

 

drahn81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