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지연장 ★ 변형교정 Dr. 안종호 클리닉

휘어진 휜팔 내반주란? 외반주란? 본문

휜팔, 내반주, 외반주

휘어진 휜팔 내반주란? 외반주란?

Dr Ahn 2018. 9. 10. 19:55

휘어진 휜팔 내반주란? 외반주란?


 


1. 내반주(안쪽으로 휘어진 휜팔)

팔꿈치 관절이 내측으로 휘어지는 휜팔의 경우를 내반주라고 하며 팔꿈치 관절 부위에서 문제가 되는 변형중 가장 빈도가 높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소아의 팔꿈치 골절이 내측으로 경사진 위치에서 부정 유합되어 발생하며 불유합이나 성장판 손상, 감염, 종양의 후유증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내반주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측 팔에 비해 좌측 팔이 25도 내측으로 휘어진 내반주 변형>



 

이러한 내반주 및 외반주 변형은 위의 사진에서처럼 팔꿈치를 완전히 펴고 초록색 선과 분홍색 선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는데 이를 운반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정상측의 운반각을 측정하여 내반주 외반주의 변형측과 비교하여야 합니다.


 

◇ 내반주 휜팔의 치료 

내반주 휜팔의 경우 내측의 개방형 쐐기 절골술이나 외측의 폐쇄형 쐐기 절골술을 시행하는데 전자보다는 후자가 치유기간이 더 빠르고 부작용이 적으므로 대부분 팔꿈치의 외측에서 절골술을 시행합니다.

이때 생길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신경마비, 불유합 등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로 하며 반드시 교정 전문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받아야 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수술전 약 20도만큼 내측으로 휘어진 휜팔의 내반주변형이 교정수술후 일자로 곧게 쭉 펴지는 교정이 되었고 이때 핀 고정이나 금속판 고정을 시행합니다.

이 금속물은 뼈가 충분히 다 굳으면 제거합니다.


 

2. 외반주(바깥쪽으로 휘어진 휜팔)

내반주와 반대로 외측(바깥쪽)으로 팔이 휘어진 휜팔의 경우를 외반주라고 하며 이것 역시 팔꿈치 관절의 골절후 합병증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척골 신경의 마비를 초래하는 주 관 증후군이 생길 수 있으므로 내반 절골술이 필요합니다.

외반주 교정수술 방식은 내반주와 방향만 반대이고 동일한 방법입니다. 

 

◇ 외반주 휜팔의 치료 

외반주 휜팔의 경우 외측의 개방형 쐐기 절골술이나 내측의 폐쇄형 쐐기 절골술을 시행하는데 전자보다는 후자가 치유기간이 더 빠르고 부작용이 적으므로 대부분 팔꿈치의 내측에서 절골술을 시행합니다.






사지연장 ★ 변형교정 Dr.안종호 의학박사


http://blog.naver.com/drahn818


drahn81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