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지연장 ★ 변형교정 Dr. 안종호 클리닉

엄지발가락 무지외반증이란 무엇인가요? 본문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 무지외반증이란 무엇인가요?

Dr Ahn 2019. 3. 27. 22:31

◇  무지외반증 이란?

 

무지외반증(버선발 기형)은 예로부터 복이 없다하여 많은 이들이 치료받기 원하는 기형으로 엄지 발가락의 관절이 발의 외측으로 휘어지고 발등뼈는 내측으로, 발가락은 외측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로써 엄지 발가락과 발등뼈 사이 관절의 내측부위 점액낭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되고,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두면 무지외반증의 정도가 점점 더 심해져 두번째 발가락이 엄지 발가락을 타고 올라가는 심한 변형이 생깁니다.

 

 

 

◇ 무지외반증의 원인

 

무지외반증은 인구의 약 4~10%에서 발생하며 무지외반증의 선천적 요인으로는 평발과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 내전증과 원위 중족 관절염 각이 과다한 경우 및 제 1열이 과다하게 유연한 발... 등이 있고, 무지외반증의 후천적 요인으로는 하이힐 등의 신발코가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이 대표적이며,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무지외반증은 원위 중족 관절면 각의 증가와 중족골 내전, 과운동성, 인대 이완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무지외반증의 치료

 

일반적으로 무지외반증은 엄지 발가락과 발등뼈 사이 관절의 내측 건막류 돌출에 의한 통증 및 미용 목적으로 수술하며 무지외반증의 비수술적 방법으로 사용되는 보조기는 무지외반 변형 자체에는 효과가 없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무지외반증의 수술방법에는 원위 연부 조직 유리술, 발등뼈 절골술, 발가락뼈 절골술 등이 있고, 30분에서 1시간정도 걸리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입니다.

 

 

 

   

 

- 무지외반증의 최신 수술방법으로 위에서 보았을때 흉터가 전혀 보이지 않으며 내측에서 보았을때만 최소한 

  의 흉터가 있습니다. 

 

- 무지외반증 수술의 최신 기구 사용으로 금속 고정물 핀을 제거하기 위한 2차 수술이 필요치 않습니다.

 

 

 

 

 

사지연장 ★ 변형교정 Dr.안종호 의학박사

 

http://blog.naver.com/drahn818

 

drahn818@naver.com